FANDOM

Disambig grey 다른 뜻에 대해서는 ARM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Normal cancer cell division from NIH.png

(, 영어: cancer)은 세포가 무한히 증식해 정상적인 세포의 기능을 방해하는 질병으로, 폐암·위암·유방암·대장암 등이 있다. 암은 어느 조직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가능성은 제한되어있다. 예를 들어 유방암의 경우에는 좌측상단에는 40%의 발병률이 있으나 우측하단에는 20%정도에 지난다.

원인

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도 정확히 밝혀진 바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정상적인 세포의 유전자나 암 억제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겨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암 억제 유전자인 p53 유전자의 경우는 자연발생적인 원발성 종양의 약 50%에서 이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관찰되었다. 그러나 특정 유전자 몇 개의 변이로만 암이 일어나는 것이 아닌 것은 확실해 보인다. 유전자 치료를 통해 정상 p53유전자를 암세포에 주입했을 경우 환자의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는 연구가 발표되어 있는 것을 봐도 복잡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다만 몇 가지 발암원을 연구함으로써 그것들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폐암은 지속적인 흡연(간접 흡연 포함), 도시 공해 등이 발암원이라고 추정되며 간암은 지나친 음주 등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또한 벤젠과 같은 일부 방향족 탄화수소가 강력한 발암원임이 밝혀졌으며 폴리염화비닐을 태울 때 나오는 다이옥신 또한 발암원이다.

암의 종류

암은 다음과 같이 나뉜다.[출처 필요]틀:날짜 정비 분류

  • 위암(胃癌): 동양 사람들이 주로 걸리는 암이다. 이 병의 원인은 맵고, 짜고, 뜨겁게 먹는 습관 때문에 생기는 암이다.
  • 간암(肝癌): 원발성 간암은 간에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의미한다. 병리학적으로 간세포암종, 담관상피암종, 간모세포종, 혈관육종 등 다양한 종류의 원발성 간암이 있으나 간세포암종과 담관상피암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 폐암(肺癌):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걸리는 암이다.
  • 췌장암(膵臓癌):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를 말한다. 췌장암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췌장관에서 발생하는 췌관선암이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췌장암이라고 하면 췌관선암을 말하는 것이다.
  • 대장암: 동양 사람들은 백숙처럼 고기를 삶아 먹어서 잘 안 걸리지만, 유럽, 미국 사람들이 잘 걸리는 암이다.
  • 치종암: 잇몸에서 암세포가 발원되어서 걸리는 암이다.
  • 혈액암: 백혈병이라고도 한다. 적혈구가 너무 적어 피의 공급이 안 되어 생기는 암이다.
  • 유방암(乳房癌): 유방 내에만 머무는 양성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이다. 유방에 있는 많은 종류의 세포 중 어느 것이라도 암이 될 수 있으므로 유방암의 종류는 매우 많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방암이 유관(젖줄)과 소엽(젖샘)에 있는 세포 그 중에서도 유관세포에서 기원하므로 일반적으로 유방암이라 하면 유관과 소엽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 암을 말한다.

증상과 신호

크게 암의 증상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국소적 증상: 평상시에 보이지 않는 종류의 종기(종양), 헤모레이지(hemorrhage, 출혈, 아픔이나 궤양이 있다. 주변의 조지을 누르게 되면 황달(jaundice, 눈이나 피부가 노랗게 되는 것)같은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 전이 증상(퍼지는 증상): 림프절이 커지고 기침, 각혈(hemoptysis), 간 비대(hepatomegaly), 뼈가 아프거나 영향을 받은 뼈의 손상, 신경학적인 증세. 이미 진행된 암이 고통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초기 증상은 아닌 경우가 많다.
  • 시스템적인 증상: 체중 감소, 식욕 저하, 피로나 오히려 체중이 늘 수도 체력 감퇴(cachexia, wasting), 과도한 땀흘림, 자면서 식은땀을 를림, 빈혈, 또는 특정한 전이 현상, 예를들면 암 활동중의 호르몬 변화 등.

위에 열거된 증상은 여러가지 다른 조건에 의해 일어나는 것일 수도 있다. 따라서 각각의 원인이 암일수도 있도 아닐 수도 있다.

치료

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절제 수술만으로 완치가 가능하며 재발율도 낮다. 하지만 전이를 시작한 암은 고치기가 힘들며 말기의 암은 현대의학으로 고칠 수 있는 것이 없으며 다만 몆 가지 항암제에 의존하여 환자의 생을 늘려줄 수는 있다. 위암의 경우는 일부 국가에서 항암 치료제를 개발에 실제 사용되고 있으며, 폐암 등도 연구가 진행중이다. 한편 여성들 사이에 자주 발생하는 유방암은 조기 발견시 절제 수술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나 전이가 시작되면 사망율이 매우 높다. 암의 치료법 중 가장 좋은것은 조기 예방이며 흡연, 음주 등을 피해야 한다. 또한 몆 가지 사례의 경우는 숲속으로 들어가 암이 자연 치유된 경우도 있는데 이는 나무가 내놓는 물질의 역할이 크다고 추정된다. 하지만 아직 정확한 것은 밝혀진 바 없다.

함께 읽기

바깥 링크

<span class="FA" id="hu" style="display:none;" /> <span class="FA" id="vi" style="display:no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