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파일:Penicillin core.svg

페니실린(penicillin)은 최초의 항생제이다. 푸른 곰팡이로 불리는 페니실리움 노타툼(Penicillium notatum)와 페니실리움 크리소제넘(Penicillium chrysogenum)에서 얻고 분자식은 R-C9H11N2O4S이다. 대표적인 베타-락탐계열 항생제이다. 푸른 곰팡이를 배양하여 얻은 항생 물질이다. 의학계에 크게 공헌한 '606호 페니실린'은 605번의 쓰라린 실패 뒤에 찾은 성공의 이름이다. 페니실린은 20세기에 만들어진 약 가운데 단연 최고이자 폐렴을 비롯한 세균성 질환을 앓고 있던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고 새로운 희망을 안겨 준다.

페니실린을 발견한 플러밍 박사는 농부의 아들로 런던 대학교의 세인트 메리 병원 의과 대학에서 교육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나중에는 페니실린을 발견해 작위까지 얻게 되었다 그가 바로 알렉산더 플레밍 박사이다. 1928년 영국 런던 St. Mary's hospital(현 임페리얼 칼리지 소속 병원)에서 플레밍이 발견했으며 체인과 플로리가 유효 물질을 분리, 정제하여 임상에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 공적으로 세 사람은 1945년 노벨 생리학상을 공동 수상하였다.

프레밍이 발견한 유명한 항생제인 페니실린은 세균 실험중 우연하게 곰팡이가 오염되었고, 오염된 곰팡이 주위에서는 세균이 살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개발된 제품이다. 그가 우연히 떨어뜨린 콧물 한방울 때문에 박테리아가 증식하지 못하고 죽는 것을 보고 페니실린을 발명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페니실린의 발명으로 디프테리아, 패혈증 환자 등 수백만명의 목숨을 건진다.

코커스 페니실린을 아시는지? 그 사람은 다름 아닌 북유럽 그러니까 핀란드에 살고 있는 백작이라는 지위를 가진 사람이다. 사실 이름이 페니실린이고 성은 코커스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를 코커스 페니실린이라 뒤에서 부른다.

매독의 치료 페니실린 계열의 항생제로 치료가 된다. 그러나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여 매독균이 몸 속의 다른 장기로 감염되면 돌이킬 수 없게 된다.

페니실린(penicillin)의 분자식은 R-C9H11N2O4S이다.발견 이후 페니실린은 합성이 가능하여 널리 사용되었으나, 점자 내성균주가 생겨 다른 항생제로 대체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몇몇 감염증에는 1차 선택약이다.

항균 메커니즘

베타-락탐계열 항생제는 세균 세포막인 펩티도글리칸의 교차연결 배열을 망가뜨린다. 페니실린의 베타-락탐의 일부분이 펩티도글리칸 분자를 연결하는 트랜스펩티다아제(transpeptidase)와 임의로 결합, 이것이 세균 세포벽의 약화를 야기한다. 이렇게 세포벽이 약화된 세포는 삼투압 변화를 이기지 못하고 세포벽이 터져 내용물이 나와 죽게 된다.

임상사용하는 페니실린의 다양한 종류

페니실린은 오래된 항생제로 임상사용 초기부터 많은 개량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페니실린은 아래 종류를 모두 포함하는 단어이다.

페녹시메틸 페니실린(penicillin V)

경구투여용 페니실린으로 다른 종류에 비해 높은 혈중농도를 유지할 필요가 없을(조직에 높은 역가가 필요하지 않는) 때 사용한다. 페녹시메틸 페니실린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다:

벤질페니실린(penicillin G)

벤질페니실린은 염산에 의해 불활성화되어 효과가 떨어지므로 경구투여하지 않는다. 페녹시메틸 페니실린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 각개 조직에 대한 역가가 높아지므로 높은 항균효과를 얻을 수 있다. 벤질페니실린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다:

프로카인 벤질페니실린

프로카인 페니실린이라고도 불리며, 벤질페니실린과 국소마취제인 프로카인의 혼합체이다. 근육주사하면 서서히 벤질페니실린으로 가수분해되며, 비교적 낮은 역가에 해당하는 항균효과가 필요한 경우 사용한다. 프로카인 벤질페니실린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다:

반합성 페니실린

페니실린의 경구투여시 생활성화를 높이고 베타-락탐아제의 억제, 스펙트럼 범위를 넓이기 위해 구조적 변경이 이루어진 것들이 반합성 페니실린으로, 광범위한 감염증과 감염 예방에 사용되고 있다. 현대 사용중인 페니실린은 대부분 반합성 페니실린이다.

좁은 스펙트럼을 가진 항생제

스펙트럼이 좁은 대신 베타-락탐아제의 기능을 저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들이다. 스펙트럼은 작지만 일반적 포도상구균의 특정 감염증에 다른 항생제보다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중간 스펙트럼을 가진 항생제

스펙트럼 범위를 넓게 한 것들이다. 아목시실린의 경우 경구투여시 생활성화도 향상시킨 것이다. 베타-락탐아제 억제능력은 없다.

넓은 스펙트럼을 가진 항생제

스펙트럼의 범위를 그람양성 세균은 물론 그람음성 세균에게까지 넓힌 것이다. 몇몇은 녹농균(Pseudomonas aeruginosa)에게도 감수성이 있다. 베타-락탐아제 억제능력은 없다.

베타-락탐아제 저해능력을 가진 항생제

베타-락탐아제의 활성을 저해시켜 항균효과를 현격히 증강시키고 스펙트럼도 넓힌 것들이다. 내성균주가 많아진 현 시점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약재가 되었다.

  • 아목시실린과 클라부란산의 혼합
  • 아목시실린과 설박탐의 혼합
  • 티카실린과 클라부란산의 혼합
  • 암피실린과 설박탐의 혼합
  • 피페라실린과 타조박탐의 혼합

같이 보기

<span class="FA" id="sr" style="display:none;" />

<span class="FA" id="es" style="display:none;" />af:Penisillien an:Penicilina ar:بنسلين arz:بينسيلين bg:Пеницилин bn:পেনিসিলিন bs:Penicilin ca:Penicil·lina cs:Penicilin da:Penicillin de:Penicillin el:Πενικιλίνη en:Penicillin eo:Penicilino es:Penicilina et:Penitsilliin eu:Penizilina fa:پنی‌سیلین fi:Penisilliini fo:Penicillin fr:Pénicilline fy:Penisilline he:פניצילין hi:पेनिसिलिन hr:Penicilin ht:Penisilin hu:Penicillin id:Penisilin io:Penicilino is:Penisillín it:Penicillina ja:ペニシリン ka:პენიცილინი kk:Пенициллин la:Penicillinum lt:Penicilinas ml:പെനിസിലിൻ mr:पेनिसिलिन nl:Penicilline nn:Penicillin no:Penicillin oc:Penicillina pl:Penicyliny pnb:پنسلین pt:Penicilina ro:Penicilină ru:Бензилпенициллин simple:Penicillin sk:Penicilín sl:Penicilini sr:Пеницилин sv:Penicillin ta:பெனிசிலின் te:పెన్సిలిన్ th:เพนิซิลลิน tr:Penisilin uk:Пеніцилін vi:Penicillin war:Penicillin zh:青霉素